제306회 창녕군의회(입시회)

산업건설위원회회의록

  • 제3호
  • 창녕군의회사무과


◦일시  2023년 10월 13일(금) 10시00분
◦장소  산업건설위원회실

의사일정
1. 2023년도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

심사된안건
1. 2023년도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제121호)(계속)
 ㅇ 수도과 소관
 ㅇ 농업정책과 소관
 ㅇ 축산과 소관
 ㅇ 기술지원과 소관
 ㅇ 농식품유통과 소관

(10시00분 개의)

○위원장 하종혜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06회 창녕군의회 임시회 제3차 산업건설위원회를 개의합니다.
  오늘 우리 위원회에서는 수도과, 농업정책과, 축산과, 기술지원과, 농식품유통과 소관 2023년도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하여 심사와 계수조정을 하겠습니다.
  의사진행은 각 부서별로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해당 부서장으로부터 제안설명을 듣고 질의・답변과 계수조정 후 부위원장 보고 및 의결하는 순서로 하겠습니다. 

1. 2023년도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제121호)(계속) 
○위원장 하종혜  의사일정 제1항 2023년도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을 상정합니다.
  수도과장 나오셔서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ㅇ 수도과 소관 
○수도과장 이문혁  수도과장 이문혁입니다.
  수도과 소관 2023년도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해 제안설명드리겠습니다.
(예산서 부록에 실음)
(지방상수도공기업특별회계 예산서 부록에 실음)
(지방하수도공기업특별회계세입 예산서 부록에 실음)
(지방하수도공기업특별회계세출 예산서 부록에 실음)
  이상으로 수도과 소관 2023년도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하종혜  수도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수도과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질의할 위원 계십니까?
노영도 위원  예.
○위원장 하종혜  노영도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노영도 위원  과장님 수고 많으십니다.
  과장님 지금 현재 여기 우리 예산서에 보면 지금 수도과 수도정수장이 지금 고암이랑 지금 노단이 두 곳의 예산입니까?
  예산 인건비하고 물건비 있지요?
○수도과장 이문혁  지금 인건비는 상월정수장,
노영도 위원  상월정수장 한 곳입니까?
○수도과장 이문혁  노단이정수장에 지금 운영하고 있고 인건비입니다.
노영도 위원  재료비하고 이런 것은 노단이
○수도과장 이문혁  재료비는 이제 약품비라고 그래 가지고 우리가 염소라든지 밀양에서 물이 오면 약품처리를 염소라든지 처리하는 그 비용입니다.
노영도 위원  그러니까 노단이 하고 고암 상월하고 두 군데 다 포함된 금액입니까?(예)
  지금 저희 창녕군에 지금 몇 프로가 지금 수도가 연결되어 있지요?
○수도과장 이문혁  지금 수도는 저희들이 밀양물은 거의 99%로 보면 되고, 지금 안들어가는 곳이 상월, 월미, 미곡, 그다음에 옥천 노동 네 군데인데 두 군데는 계곡수를 쓰고 있고 두 군데는 지하수를 쓰고 있는데 그분들이 물세 내는 것이 부담스러워서 지금 가입을 안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노영도 위원  그러면 지금 여기 약품처리비가 투입되어 가지고 지금 공급을 받는 민가가 몇 가구나 됩니까?
○수도과장 이문혁  가구수는 제가 기억을 못하겠고, 지금 상월이라든지 동네로 따지면 거의 100가구 빼고는 다 들어가지 싶습니다. 100가구까지는 안 가지 싶습니다.
노영도 위원  아니 여기 약재비가 지금 계속 우리가 지금 투입이 되잖아요. 그런데 저는 궁금한 게 이 약재비 투입이 저는 99% 이상의 수도 보급률을 창녕군이 가지고 있는데 투입이 계속될 이유가 있나 그래서 제가 여쭈어 봅니다.
○수도과장 이문혁  밀양물이 우리한테로 오면 그 물을 바로 마시는 것이 아니고 계속 관리를 해줘야 되거든요.
노영도 위원  밀양물을 받아서 거기서도 우리가 약재를 투입해 가지고 공급을 한다.
○수도과장 이문혁  염소라든지 이런, 우리가 수질검사를 계속하거나 이렇게 되면 거기에 일정한 수질을 맞춰어 주어야 됩니다. 물을 바로 먹을 수는 없습니다.
노영도 위원  본 위원이 착각을 했습니다. 저는 상월하고 노단이 그 물을 정수하는데 약품이 들어가나 이렇게
○수도과장 이문혁  지금 저희들이 상월하고 노단이도 혹시나 밀양댐 물이 안온다거나 할 때는 밀양물을 먹을 수 있도록 이렇게 연계가 다 되어 있습니다.
  혹시나 저수지에 문제가 생긴다든지 지금 상월 같은 경우는 공사 중인데도 물 먹는 데는 지장이 없는 것은 밀양물을 지금 공급하고 있는 그런 상태입니다.
노영도 위원  잘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하종혜  노영도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할 위원 계십니까?
  (응답하는 위원 없음)
  과장님 1회 추경하고, 2회 추경 두 번째지요. 어떻습니까?
○수도과장 이문혁  아직 아무 생각이 없습니다.
○위원장 하종혜  적응이 안됩니까?(예)
  조금 있으면 본 예산인데 하여튼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할 위원이 없으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잠시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13분 회의중지)

(10시15분 계속개의)

○위원장 하종혜  회의속개를 선포합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 나오셔서 농업기술센터 소관 예산안 총괄 부분에 대하여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 김진국  농업센터소장 김진국입니다.
  평소 우리군 농업발전에 위하여 헌신적이고 열정적으로 의정활동을 하고 계시는 산업건설위원회 하종혜 위원장님을 비롯한 산업건설위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먼저 농업기술센터 2023년도 제2회 추가경정 세입세출 예산안에 대하여 총괄 보고드리고, 사업별로는 담당과장이 보고드리게 됨을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2023년도 제2회 추가경정 세입예산 부분입니다. 
  261페이지에서 263페이지입니다만, 별도로 내어드린 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세입예산은 기정액 보다 20억 4,604만 4천 원 증액된 367억 4,811만 5천 원으로 재원별로는 국고보조금은 농촌체험마을 사무장 채용 등 6개 사업으로 기정액 보다 2억 5,810만 1천 원 증액된 57억 4,884만 1천 원이며, 균특보조금은 우포늪주변 관광 활성화 사업 등 2개 사업으로 기정액 보다 8,235만 원 감액된 15억 2,807만 9천 원이고, 기금은 고용직접지불제 사업 등 5개 사업으로 기정액 보다 13억 5,758만 원 증액된 194억 7,990만 원이며, 도비보조금은 여성농업인 바우처 등 39개 사업으로 기정액 보다 5억 1,271만 3천 원 증액된 99억 9,129만 5천 원입니다. 
  다음은 2023년도 제2회 추가경정 세출예산 부분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264페이지부터 300페이지입니다만, 별도 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세출예산액은 당초예산 대비 33억 3,181만 8천 원 증액된 947억 847만 3천 원을 편성하였으며, 과별 편성현황으로는 농업정책과는 벼 건조수수료 지원 등 427억 6,425만 6천 원으로 기정액 보다 10억 8,762만 7천 원 증액 편성하였고, 축산과는 저능력 암소도태 장려금 지원 등 110억 167만 7천 원으로 기정액 보다 3억 9,389만 2천 원을 증액 편성하였으며, 기술지원과는 청년농업인 경쟁력 제고 사업 등 215억 9,702만 원으로 기정액 보다 7억 3,948만 원을 증액 편성하였고, 농식품유통과는 농촌융복합 산업도시 조성사업 등 171억 8,444만 4천 원으로 기정액 보다 6억 1,280만 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모쪼록 고금리 농자재값 상승 등 어려운 농업 농촌 실정을 배려하여 제출된 예산안이 원안 통과될 수 있도록 부탁드리면서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하종혜  농업기술센터 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소장님 이석하셔도 되겠습니다.
  다음은 농업정책과장 나오셔서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ㅇ 농업정책과 소관 
○농업정책과장 하진영  농업정책과장 하진영입니다.
  저희과 소관 2023년도 제2회 추경 세출 예산안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예산서 부록에 실음)
  이상으로 농업정책과 소관 2023년도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 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하종혜  농업정책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할 위원 계십니까? 
노영도 위원  예.
○위원장 하종혜  노영도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노영도 위원  과장님 수고 많습니다.
  266페이지에 보시면 농촌체험마을 사무장 채용 사업이 지금 예산이 줄었다. 그렇지요?
○농업정책과장 하진영  그렇습니다.
노영도 위원  기정액 보다 준 이유가 있습니까?
○농업정책과장 하진영  저희들이 당초예산에 올릴 때 세 곳을 올렸습니다.
  세진마을, 성곡별빛마을하고, 우포가시연꽃마을 그런데 저희들이 도에 세 곳을 신청했는데 선정은 우포가시연꽃마을 한 곳만 선정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예산이 줄어든 것입니다.
노영도 위원  그러면 도에서 떨어져 가지고
○농업정책과장 하진영  그렇습니다. 사무장 인건비가 도비가 포함 안되면 군비로 지원하기 힘든 그런 상황입니다.
노영도 위원  신청할 때 행정에서 조금 관여를 안합니까?
○농업정책과장 하진영  많이 했습니다.
  저희들 성곡별빛마을에 도에서도 왔을 때 저희들 같이 나가서 한 사람 인건비라도 해달라고 상당히 이야기를 많이 했는데 실제 거기에 여건이나 또 옆에 성곡 정보화마을하고 같이 있어 가지고 거기에 사무장 한 사람 또 있습니다. 그것하고 두 사람을 동시에 둘 수 없다. 그런 점이 가장 마이너스 요인이었습니다.
노영도 위원  알겠습니다. 좀 안타까운 현실이고, 그리고 268페이지 보시면 수산분야 농사용 전기지원 사업이 있는데 이것은 정확하게 어떤 용도로 쓰이는 전기요금입니까?
○농업정책과장 하진영  수산 양식하시는 분들 그것이 2023년도
노영도 위원  양식이 있습니까?
○농업정책과장 하진영  많습니다. 지금 장어, 미꾸라지, 남지에 가면 장어농가하고 상당히 많습니다.
노영도 위원  이것은 지금 을 같으면 농사용 을인데 을 같으면 전기요금이 크게 많지는 않을 것인데 이것을 전액 지원해 주는 것입니까??
○농업정책과장 하진영  인상분에 대해서 최대 50%까지 지원해 줍니다.
노영도 위원  우리 수산분야에 지원을 해주는 것은 참 좋은데 이것이 우리 일반 농업인들하고 좀 격차가 있다.
○농업정책과장 하진영  약간 그렇습니다. 수산은 면적이 적고 그러니까
노영도 위원  그래도 같은 농수산업인데 그것을 갖다 분리해 가지고 이렇게 차별화해서 하는 것은 제가 볼 때는 좀 어폐가 있다고 보고, 같은 농업인도 지원책을 농업기술센터에서 같이 올리는 것이 맞다고 봅니다.
○농업정책과장 하진영  예, 알겠습니다. 내수면 어가들도 농민들하고 똑같이 예산을 책정하도록 하겠습니다.
노영도 위원  신경 좀 써주시길 부탁드리겠습니다.
  그리고 272페이지에 보시면 저는 오늘 조금 안타까운 현실입니다. 
  지금 이 뭡니까, 친환경농업 쪽 예산이 또 지금 집행잔액이 많네요.(예) 
이유가 뭡니까?
○농업정책과장 하진영  가장 큰 이유는 저희들이 신청량이 많이 감소했습니다. 그것이 가장 큰 이유입니다.
  신규 지정농가 같은 경우도 신청이 작년에 비해서 감소를 많이 했고, 또 이것이 2년까지 밖에 지원이 안되니까 2년 후부터는 지정농가가 또 신청이 안되니까 거기서 또 해당이 안되는 사람이 상당히 많습니다.
노영도 위원  창녕군에서는 그래도 우포따오기를 테마로 해가지고 지금 계속 친환경적인 그런 것을 지금 이야기를 하고 있는데 관장을 하는데
○농업정책과장 하진영  저희들 친환경 분야에서 친환경농업 분야에 대해서 저희들도 좀더 확대를 하려고 지금 예산을 내년에 많이 해놓았습니다.
  많이 해놓았습니다.
노영도 위원  예산 확보하는 것도 문제지만 우리 팀장님 내년에 일반농가에도 좀더 적극적으로 홍보를 더 해주시기를 제가 부탁하겠습니다.
(농업기술센터에서 가공지원 사업도 최대한 많이 확보가 돼서 많이 신청할 수 있도록)
노영도 위원  이렇게 진행잔액이 남는 것이 없도록 당부를 드리겠습니다.
○농업정책과장 하진영  예, 알겠습니다.
노영도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하종혜  노영도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할 위원 계십니까? 
  (응답하는 위원 없음)
  과장님 우리 동료위원께서 친환경에 대해서 말씀을 하셨는데 본 위원도 친환경 자체가 예산이 좀 적더라고. 개인 농가들이 가지고 가는 예산도 적고 범위를 좀 확대해서 전에도 말씀드렸다시피 이제 시설하우스 쪽에 하는 분들도 사실 친환경도 보면 천적도 친환경이라고 볼 수 있거든요. 그런 부분도 웬만하면 조금 지원해 줄 수 있는 방향으로 해주었으면 부탁 말씀드리겠습니다.
○농업정책과장 하진영  알겠습니다.
  적극적으로 검토해 보겠습니다.
○위원장 하종혜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할 위원이 없으므로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34분 회의중지)

(10시38분 계속개의)

○위원장 하종혜  회의속개를 선포합니다.
  다음은 축산과장 나오셔서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ㅇ 축산과 소관 
○축산과장 김종옥  축산과장 김종옥입니다.
  축산과 소관 2023년도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해 제안설명드리겠습니다. 
(예산서 부록에 실음)
  축산과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은 대부분 국도비 변경 및 신규사업 확정 내시에 따라 편성하였습니다. 꼭 필요한 사업으로 원안통과 되도록 위원님들의 협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축산과 소관 2023년도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하종혜  축산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할 의원 계십니까?
이동훈 위원  예.
○위원장 하종혜  이동훈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했습니다.
이동훈 위원  이동훈 위원입니다. 과장님 수고했습니다.
  275페이지에 401-1 소힘겨루기경기장 개보수 구체적으로 설명을 한번 들을 수 있겠습니까?
○축산과장 김종옥  답변드리겠습니다.
  저희들 소힘겨루기경기장이 2007년도에 준공되었습니다. 
  그러므로 해서 시설이 많이 노후화 되었고, 그리고 그때 당시만 하더라도 나무 목을 가지고 버팀목을 많이 설치를 했더랬습니다. 그런데 흔들림이 많고 관중들과 소와의 부딪침 사고도 우려되고 해서 나무를 전부 제거를 하고 철재로 버팀목을 설치하고자 하는 그런 사업으로 지금 증액을 했습니다. 
이동훈 위원  공사비가 이렇게 많이 들어갑니까? 철재로 하게 되면
○축산과장 김종옥  철재 가격이 워낙 상승하는 바람에 저희들이 당초에 계획했던 것보다 많이 상승이 되었습니다.
이동훈 위원  목재로 하다가 철재로 하게 되면 환경단체나 이런데 영향 받고 하는 이런 것을 없습니까?
○축산과장 김종옥  그렇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이제 바깥쪽 버팀목은 전부 철재로 변경하는 대신에 제일 안쪽은 소의 안전을 위해서 나무로 또 테두리를 할 것입니다. 안쪽은
이동훈 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하종혜  이동훈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박상재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상재 위원  우리 이동훈 위원님 질의한데 대한 추가 질의가 되겠는데 지금 현재 이렇게 보면 지금 소힘겨루기경기장 분위기가 지금 이제 다른 데로 옮기자 하는 분위기입니다. 그런데 거기에 또 새로 1억 여원을 투자해서 또 새로 또 개보수한다 하는 것은 무리인 것 같은데 솔직히 이전하는데 대해서 과장님 견해를 이야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축산과장 김종옥  소힘겨루기협회에서도 그런 의견이 일부 나오고 있고, 저희 군에서도 2007년도에 준공할 당시에는 부곡온천 활성화를 위해서 추진을 했는데 너무 외딴곳이고 여기에서 너무 동떨어졌다 하는 그런 취지의 의견들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저희들이 당장 장소 섭외라든지 이런 구체적으로 방안이 마련되지 않았기 때문에 소의 안전과 관람객의 안전을 위해서 이 정도는 개보수를 시급히 해야 되지 않을까 하는 마음으로 예산을 상정하게 됐습니다.
박상재 위원  지금 힘겨루기대회 우리가 가서 하고 봐도 개보수 해야 할만큼 시급하고 그렇지는 않은 것 같은데 외관상 보기에는 내려가서 안봐서 나무가 썩었는지 안썩었는지 모르지만 또 철재로 한다 하면 위험성도 따를 것이고 하여튼 저 뭡니까 이전하는 쪽으로 치중을 많이 두어 가지고 그런 계획을 세워주고, 가능하면 거기 시설 투자하는 것은 자제를 했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하종혜  박상재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할 위원 계십니까? 
노영도 위원  예.
○위원장 하종혜  노영도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노영도 위원  수고 많으십니다. 과장님.
  노영도 위원입니다.
  277페이지 보시면 기타보상금에 창녕사랑상품권 지급 5,600만 원이 지금 기정액 보다 줄었다. 그렇지요?
○축산과장 김종옥  그렇습니다.
노영도 위원  이 말은 바꾸어 이야기하면 우리 관람객들이 그만큼 적게 왔다는데 처음 예상 보다 이만큼 적게 온 이유가 있습니까?
○축산과장 김종옥  코로나19 영향으로 한 3년 동안 생태곤충원을 운영하지 못했습니다. 그러면서 재개장을 하고 특히 도시 인접 지역이라든지 저희들이 오는 분들이 대부분이 창원, 대구, 일부 부산 이렇게 가까운 인근 도시 학생들이나 유치원생들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그러다 보니까 많은 관람객들을 저희들이 유치하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만, 아직까지 지금 현재 많은 분들이 오고 계시는데도 불구하고 저희들이 예상했던 것보다 조금 부족한 그런 부분이 있어서, 예산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서 감액 조치를 하게 되었습니다.
노영도 위원  이것이 지금 제가 그냥 어림잡아 대충 잡아도 지금 3분의 1이 지금 줄은 것이거든요. 예상 인원보다, 지금 1억 5,000만 원에서 지금 5,600만 원같으면 맞지요?
○축산과장 김종옥  그렇습니다.
노영도 위원  밑에 쭉 보면 우리 우포생태곤충원이지요. 곤충원 부대시설로 지금 사업이 계속 금액이 투입되고 있는데 이렇게 지금 소프트웨어 쪽으로만 계속 이렇게 투입을 하는 것도 좋지만 어떻게 하면 지금의 곤충원을 살리는 관람객이 늘 수 있는 방안을 조금더 여기에 지금 집중을 해야 된다고 저는 보고 있습니다.
  계속 이렇게 명목없이 소프트웨어 쪽에만 투입해 가지고 관람객들이 없는데 이렇게 하는 것은 저는 조금 잘못됐다고 보고 있습니다. 과장님 생각이 어떻습니까?
○축산과장 김종옥  저희들이 순수 국비 35억 원을 투입해서 주차장과 인근 야산을 개발해서 곤충호텔도 만들고, 그리고 관광객들이 잠시 쉴 수 있는 쉼터도 조성을 하고 내년도부터 2026년도까지 반딧불이 특별기획전을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저희들이 계약직으로 전문가 세 분을 채용해서 각 분야별로 자기들이 할 수 있는 그런 기획전이라든지 그런 부분들을 많이 준비를 지금 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는 좀 미미했지만 저희들이 향후는 그런 준비 과정을 충실히 이행해서 관람객 늘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노영도 위원  신경 좀 많이 써주시고, 지금 279페이지 보시면 거점소독장소 근무자가 지금 현재 몇 명입니까?
○축산과장 김종옥  지금 4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노영도 위원  4명인데 원래 기존에 4명이었습니까?
○축산과장 김종옥  예, 그렇습니다.
노영도 위원  그런데 6,000만 원이라는 금액이 뭐 때문에 오른 이유가 있습니까?
○축산과장 김종옥  지금 AI가 경기도 안성에서도 발생을 하고 그럼으로 인해서 농림부에서 24시간 저희들이 AI가 집중적으로 발생하는 10월부터 내년 3월까지 이렇게 한시적으로 운영을 했었는데 농림부 지침에 따라서 연중 운영을 하라는 그런 방침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거기에 따르는 올해 부족분 인건비를 추가로 이렇게 상정하게 되었습니다.
노영도 위원  4명으로 하되 4개월 하는 것을 연간으로 늘린다 이 말씀입니까?
○축산과장 김종옥  그렇습니다.
노영도 위원  그러면 그 외적으로 그분들 그러면 AI 발생 시기가 아니면 뭐 하십니까?
○축산과장 김종옥  계속 상시 이제 24시간
노영도 위원  거기에 할 것이 없어도 그냥 계속 초소지키고 계시네요.
○축산과장 김종옥  초소를 지켜야 됩니다.
노영도 위원  지금 초소 네 군데가 어디 어디입니까?
○축산과장 김종옥  네 군데가 아니고 지금 여기에서 예산에 상정된 것은 축협 가축시장 안에 들어가는 입구 그 부분을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노영도 위원  축협 가축시장하고 AI하고는 상관이 되는 것이 있습니까?
 구제역하고
○축산과장 김종옥  구제역하고 거점소독소가 거기를 거쳐야만 사료운반 차량이라든지 모든 것이 거기를 통해야만 농장으로 이동할 수가 있습니다.
노영도 위원  이분들 그러면 무기계약입니까?
○축산과장 김종옥  아닙니다. 기간제근로자들입니다.
노영도 위원  기간제입니까?(예) 잘 알겠습니다.
  이상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하종혜  노영도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할 위원 계십니까? 
홍성두 위원  예.
○위원장 하종혜  홍성두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홍성두 위원  과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278페이지 제일 위에 보면 곤충활용 소규모 사료 가공 시범지원 사업에 새로 하는 것이다. 그렇지요? 도비받아서
○축산과장 김종옥  그렇습니다.
홍성두 위원  이것을 시범지원 하게 되면 농가를 지정해야 될 것인데 선정은 되었습니까?
○축산과장 김종옥  그렇습니다. 공모사업으로 이분이 도를 통해서 사업계획서를 내고 이렇게 해서 선정이 되어서 내려온 사업입니다. 현장확인하고
홍성두 위원  그러면 이제 시범사업을 해보고 시장성이 있고 이런 것 같으면 이제 지속적으로 한다는 이런 사업이다. 그렇지요?
○축산과장 김종옥  그렇습니다.
홍성두 위원  혹시 공모하신 분이 우리 지역의 곤충사업을 하고 있는 분입니까, 안그러면 외지입니까?
○축산과장 김종옥  아닙니다. 여기 창녕읍과 가까이 있는 분입니다.
홍성두 위원  잘 알겠습니다.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하종혜  홍성두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할 위원 계십니까? 
  (응답하는 위원 없음)
  과장님 답변하신다고 수고 많습니다.
  저도 동료위원 두 분이 질의를 했는데 부곡에 소힘겨루기 지금 우리 부곡이 전국 온천1호로 지정됐다 아닙니까?(예) 지정되었는데 본 위원도 가보니 경기 있을 때 냄새가 굉장히 많이 나더라고. 나는 것 알고 계시지요?(예)
  그래서 부곡에 오는 관광객들이 그 냄새를 아마 좋아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저희들은 익숙해서 괜찮은데 그리고 1년에 그 경기를 한 세 번 정도 합니까? 
○축산과장 김종옥  두 번 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하종혜  두 번 하고 있습니까?(예)
  그런데 저도 힘겨루기단체에서 이야기를 많이 듣고 했는데 이전을 간곡히 권장을 많이 하고 있더라고 예.
  안그러면 축협에서 운영하는 이름 무엇입니까(가축시장) 가축시장 주위나 대지 인근이나 이쪽으로 이전을 해주었으면 하는 부탁을 많이 하고 아까 존경하는 우리 박상재 위원님도 질의를 하셨지만 관광객들이나 손님이 없어요. 첫째 경기를 해도, 그리고 강력하게 과장님 이전할 계획은 없습니까?
○축산과장 김종옥  먼저 타당성부터 토지매입이라든지 이런 부분들을 한번 군수님 검토를 받아서 이전에 따르는 그 부분들을 설계를 한번 해보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위원장 하종혜  1년에 군 예산이 경기할 때마다 투여되고 하니까 해도 그것이 창녕 홍보나 그렇지요. 실질적으로 그것이 좀 있어야 되는데 너무 외곽지에 있다 보니 그런 것이 굉장히 부족한 것 같아요. 관중도 그렇고, 그것이 아무래도 이쪽이 창녕의 중심지이고 중간이고 하니까 이쪽으로 저도 이전하는 게 바람직하다. 본 위원도 이렇게 생각을 합니다. 과장님 생각은 어떻습니까?
○축산과장 김종옥  조금 전에도 제가 답변드렸지만 협회 회원님들도 그렇고 주민분들께서도 그런 희망을 하고 계시는 부분이 없지 않아 저도 소식을 듣고 익히 알고 있습니다.
  그 부분에 대해서 적극 검토해서 이전이 가능하다면 그래도 조금 기일은 걸릴 것으로 봅니다.
○위원장 하종혜  과장님 적극적으로 검토하셔 가지고 이전이 될 수 있도록 당부 말씀드리겠습니다.
○축산과장 김종옥  적극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하종혜  질의할 위원이 없으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00분 회의중지)

(11시02분 계속개의)

○위원장 하종혜  회의속개를 선포합니다.
  다음은 기술지원과장 나오셔서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ㅇ 기술지원과 소관 
○기술지원과장 공정현  기술지원과장 공정현입니다.
  기술지원과 소관 2023년도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예산서 부록에 실음)
  이상으로 기술지원과 2023년도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하종혜  기술지원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할 위원 계십니까? 
  (응답하는 위원 없음)
  과장님 설명하신다고 수고 많았습니다.
  저가 한 가지 질의드리겠습니다.
  291페이지 종자산업기반구축 사업 이것이 하우스 짓는 것입니까?
○기술지원과장 공정현  올해 종자산업기반구축사업으로 해가지고 농림부에서 하우스를 지어 가지고 재해라든지 이런 피해를 없애도록 하는데 비용이 들고, 내년도에는 농업기술센터 건물을 짓고 거기에서 우량종구를 채취할 수 있도록 하는 시설이 되겠습니다.
○위원장 하종혜  그러니까 지금 1억 원이 증액된 것 이것이 지금 시설하우스 짓는 것입니까?(예)
○위원장 하종혜  몇 평 짓는데
○기술지원과장 공정현  지금 한 2,600평 정도 들어갑니다.
○위원장 하종혜  2,600평에 그러면 7억 1,600만 원이네요?(예) 그러면 평당 얼마칩니까?
○기술지원과장 공정현  평당 계산은 지금 금방 안해 놓아서
○위원장 하종혜  이것이 1-2W형 짓는 것입니까?
○기술지원과장 공정현  아닙니다. 지금 벤노형식으로 높게 짓습니다. 왜 그렇느냐 하면 마늘이 들어가 있기 때문에 온도가 높으면 안되기 때문에
○위원장 하종혜  그러면 싸게 짓는데
○기술지원과장 공정현  싸게 짓는 편입니다.
○위원장 하종혜  그러면 커턴하고 다 합니까?(예) 스크린하고, 이 가격으로 지을 수 있으면 싼데
○기술지원과장 공정현  저희들이 이것은 입찰을 해가지고 하기 때문에
○위원장 하종혜  업체 선정은 안되었고
○기술지원과장 공정현  업체 선정은 다 되어 가지고 지금 거의 다 됐습니다.
○위원장 하종혜  나는 수박 하우스처럼 단동으로 하는 줄 알았더니만
○기술지원과장 공정현  아닙니다. 크게 지어야 됩니다.
○위원장 하종혜  벤노 같으면 잘 짓네요.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할 위원이 없으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잠시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15분 회의중지)

(11시24분 계속개의)

○위원장 하종혜  회의속개를 선포합니다.
  다음은 농식품유통과장 나오셔서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ㅇ 농식품유통과 소관 
○농식품유통과장 김선경  농식품유통과장 김선경입니다.
  농식품유통과 소관 2023년도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하여 제안설명드리겠습니다. 
(예산서 부록에 실음)
  이상 농식품유통과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하종혜  농식품유통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할 위원 계십니까? 
노영도 위원  예.
○위원장 하종혜  노영도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노영도 위원  과장님 수고 많습니다.
  노영도 위원입니다.
  295페이지에 보시면 올해 사업이 새로 신규사업입니까?
○농식품유통과장 김선경  예, 그렇습니다.
노영도 위원  지금 진행된 상황이 어디까지 진행됐습니까?
○농식품유통과장 김선경  지금 현재 진행된 사항은 없습니다. 이것이 공모사업으로 하반기에 공모선정이 되어 가지고 선정이 됐기 때문에 지금 2회 추경에 처음으로 신규편성되는 사업이고
노영도 위원  그러면 지금 3,000만 원, 3,000만 원 이것이 6,000만 원이 그러면 올해 집행할 예산입니까?
○농식품유통과장 김선경  이 사업이 총 사업연도가 4개년입니다.
  그래서 계속비로 계속이월해서 사용할 예정인데 이 사업비 두 개로는 마늘 양파 관련해서 홍보 캐릭터를 설치를 하고 그다음에 원산지 표시 관련해서 식당에 배부를 할 예정입니다.
노영도 위원  그것 하는데 6,000만 원, 뒤에 또 홍보비는 또 따로 있던데요?
○농식품유통과장 김선경  그것은 공동브랜드 개발 관련해서 캐릭터 개발을 할 예정입니다.
노영도 위원  일단 마늘 양파가 우리 창녕이 주산지이고 시배지이기도 하지만 지금 홍보물 제작하고 온라인 오프라인 홍보하는 예산이 올라와 있는데 저는 일단 긍정적으로 생각합니다. 긍정적으로 생각하는데 앞으로 우리 예산 투입한 금액에 비해서 조금 많은 홍보가 될 수 있도록 당부의 말씀을 드리고, 296페이지에 보시면 특산물개발 장비 해가지고 마늘 양파 장비 맞습니까?
○농식품유통과장 김선경  예, 맞습니다.
노영도 위원  이것이 어떤 장비인데 이렇게 들어가는 것인지 궁금하네요?
○농식품유통과장 김선경  이 사업은 지금 창녕 가공센터를 신활력사업으로 해가지고 먹거리통합센터 앞에 지금 저희가 구축 예정에 있습니다.
  거기에 이 장비를 더 보강을 해서 저희가 할 예정인데 지금 여기에 들어갈 것은 마늘 양파 같은 경우에는 가루수요가 많은데 지금 우리 관내에서는 그렇게 시설을 하는 데가 없어 가지고 진공동결건조기하고 그다음에 마늘 양파 잼을 만들 수 있는 농축기 한 대를 더 보강을 할 예정입니다.
노영도 위원  그러면 지금 추진하고 있는 것이 농업인이 활용 가능한 사업입니까?
○농식품유통과장 김선경  당연히 우리 가공센터는 우리 지역에서 생산되는 농산물을 가공하는 농가에서 직접 사용할 예정입니다.
노영도 위원  잘 알겠습니다. 좋은 일이네요.
  그리고 299페이지에 보시면 농산물 통합마케팅 조직 육성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그렇지요?(예)
  여기에 또 지금 군비가 지금 반영이 많이 되고 하는데 정확하게 어떤 내용입니까?
○농식품유통과장 김선경  농산물 통합마케팅 조직은 지금 우리 농협에서 설립한 원예조공을 얘기를 합니다.
  원예조공에 통합 마케팅 그러니까 원예조공에서 하는 소비촉진 행사라든지 그런 부분에 예산이 더 내려온 것입니다.
노영도 위원  그러면 이것이 지금 전부 다 소프트웨어 쪽으로 나가는 것입니까?
○농식품유통과장 김선경  이 사업 같은 경우에는 마케팅 비용으로 거의 다 나가는 사항입니다.
노영도 위원  그러면 앞에 마케팅도 있고 이것도 마늘 양파 아닙니까?
○농식품유통과장 김선경  이것은 대부분 보면 우리 지금 원예조공에서 하는 것이 마늘 양파 위주로 가는데 이것은 대규모 유통하는데 그러니까 농협이라든지 이런데 유통하는 과정에서 소비촉진 행사를 하기 위한 할인행사를 한다든지 그런데 들어가는 비용입니다.
  앞에 했던 그런 것은 우리 군 자체적으로 마늘이라든지 양파를 홍보하기 위한 것이고, 이것은 유통을 위한 것입니다.
노영도 위원  무슨 말씀인지 알겠는데 조공에서 하는 것 같으면 본 위원이 생각할 때는 농협하고 같이 매칭사업이 되도록 이것을 관에서 조금 조정을 하시는 게 맞지 너무 군비 위주로 치중하는 것은 저는 안맞다고 생각합니다.
○농식품유통과장 김선경  이 사업은 자부담이 있습니다. 30%
노영도 위원  농협에서 부담합니까?(예)
  잘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하종혜  노영도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할 위원 계십니까?
  (응답하는 위원 없음)
 과장님 설명하신다고 수고 많았습니다. 
  297페이지에 액션그룹 삭감이 많이 됐네요?(예) 이유가 있습니까? 
○농식품유통과장 김선경  이 사업은 신활력플러스사업으로 진행을 했던 사업인데 그 사업이 올해가 마지막 연도입니다.
  그런데 그동안에 신활력플러스사업을 하기 위해서 액션그룹이라든지 양성을 많이 하고 지금 활동을 활발히 하고 있는데 그동안에 투입된 예산으로도 충분히 이제는 자력으로 이끌어갈 수 있다라고 생각을 해서 이것은 소프트웨어 사업이라서 삭감을 했고, 그다음에 지금 제가 조금 전에 말씀드린 가공센터에 우리 농가들을 위해서 가공에 필요한 그런 기계를 더 확충하는 것이 낫지 않을까 싶어서 소프트웨어 사업에서 하드웨어 사업 쪽으로 그렇게 사업비를 돌린 것입니다.
○위원장 하종혜  액션그룹이 급식납품하는 그 단체 액션그룹 이야기하는 것 아닙니까?
○농식품유통과장 김선경  아닙니다.
  액션그룹이 신활력사업으로 하면서 지역의 농가를 대부분 체험이라든지 아니면은 각 그룹별로 이렇게 마련해 있는 그런 부분입니다.
○위원장 하종혜  그리고 수출촉진자금이 여기 8,000만 원이 삭감됐네요?
○농식품유통과장 김선경  이번에 도에서 아마 도비가 조금 삭감되는 부분을 시군에 반영을 한 것 같은데 지금 현재 이 8,000만 원이 감액되더라도 지금 현재까지 사업비는 크게 부족하지는 않을 것으로 그렇게 예상을 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하종혜  아니 그것은 확실하지는 않지요. 아직까지 몇 달 남아 있는데 지금 수출 쪽이 힘든 것 알고 계시지요?
○농식품유통과장 김선경  예, 알고 있습니다.
○위원장 하종혜  그러면 삭감이 되면 다른 것으로 해서 충당을 시켜 주어야 되지 이것이 남으면 괜찮은데 혹시 모자랄 경우도 생기거든요.
○농식품유통과장 김선경  지금 현재로 저희가 추산을 했을 적에는 부족하지 않다고 판단이 되는데 혹시 부족한 부분이 있다고 하면 결산추경에 반영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하종혜  이동훈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동훈 위원  과장님 수고 많습니다.
  아까 전에 동료위원이 질의했는데 296페이지 특산물개발장비 구축 이것 가공센터 내에 마늘 양파 가루, 잼, 진공 가공 기계비라고 이야기 하셨다 아닙니까, 가공기계 견적이라든지 근거자료를 받아볼 수 있겠습니까?
○농식품유통과장 김선경  지금 가공센터 관련해서는 지금 설계가 완료가 됐고, 그 부분에 대해서 지금 건축이 아직 들어가지 않은 부분이거든요. 그래서 저희가 그냥
이동훈 위원  임의적으로 한 것입니까?
○농식품유통과장 김선경  아니 그렇지는 않고 저희가 어느 정도 필요한 구축 장비에 대해서는 된 것이 있는데 자세하게 견적 관련해서는 따로 말씀을 한번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동훈 위원  금액이 조금 과한 것 같아서
○농식품유통과장 김선경  이 부분이 일반적으로 우리가 하는 것보다는 우리가 직접적으로 군에서 그것은 직영을 할 예정이고 그다음에 그 부분을 다 감안해서 했기 때문에 그런 견적 부분에 있어서는 다음에 한번 말씀을 따로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동훈 위원  빠른 시일 내에 부탁하겠습니다.
○농식품유통과장 김선경  알겠습니다.
이동훈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하종혜  이동훈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할 위원 계십니까? 
홍성두 위원  예.
○위원장 하종혜  홍성두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홍성두 위원  홍성두입니다.
  우리 소장님한데 잠깐, 아까 이석 하셔서 또 오시라고 해서 또 번거롭습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으로서 많은 업무에 노고가 많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농업정책과 과가 4개지요?
○농업기술센터소장 김진국  그렇습니다.
홍성두 위원  과가 4개고, 또 예산도 보면 우리 군에서 2등 농업 예산이 두 번째로 많습니까?
○농업기술센터소장 김진국  농업기술센터 예산은 전체 군 예산의 한 22% 정도 차지하고 있습니다.
홍성두 위원  그래서 인력도 많고 예산도 많은데 여러 가지로 고생이 많다는 말씀을 드리고, 이제 과가 4개다 보니까 소장님에게 질의하는 것은 국도비 반환금 때문에 총괄 소장님으로서 말씀드립니다.
  이번에 국도비 반환금을 보면 보면 국비도 한 9억 4,000만 원 되고, 도비도 11억 원이 조금 넘고 12억 원 가까이 되는데 물론 많은 사업을 하다 보면 여러 가지 조금 계획이 틀어지는 부분도 있고 또 위에서 내려오는 금액은 그대로 있더라도 농민들이 신청 안하는 그런 부분도 다수 생긴다고 합니다. 
  인정을 합니다. 그렇지만 과다하게 반납한 금액은 바람직하지 않다. 그래서 내년도 사업보고를 할 것인데 그럴 때라도 디테일하게 잘 계산을 하셔서 국도비 반한금이 낮아지도록 그렇게 해주십사 당부 말씀드리려고 그렇게 나오라고 질의했습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 김진국  알겠습니다. 불용예산이 없도록 최선을 다해서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홍성두 위원  꼭 그렇게 해주십시오. 이상입니다.
○위원장 하종혜  홍성두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할 위원 계십니까?
  질의할 의원이 없으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42분 회의중지)

(11시43분 계속개의)

○위원장 하종혜  회의속개를 선포합니다.
  다음은 2023년도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하여 계수조정을 하겠습니다.
  효율적인 예산안 계수조정을 위해 정회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44분 회의중지)

(12시03분 계속개의)

○위원장 하종혜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회의속개를 선포합니다.
  우리 위원회에서는 2023년도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을 충분히 검토한 후 여러 위원들의 중지를 모아 계수조정하였습니다.
  노영도 부위원장님 나오셔서 계수조정 결과를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부위원장 노영도  산업건설위원회 부위원장 노영도입니다.
  우리 산업건설위원회 소관 2023년도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한 계수조정 결과를 보고하겠습니다. 
  우리 위원회에 회부된 2023년도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 규모는 총 3,311억 2,439만 6천 원으로 기정예산액 3,120억 8,665만 2천 원 보다 190억 3,774만 4천 원이 증액되었습니다.
  회계별로는 일반회계가 기정예산액 2,679억 9,052만 원 보다 188억 874만 4천 원이 증액된 2,867억 9,926만 4천 원이고, 특별회계는 기정예산액 440억 9,613만 2천 원 보다 2억 2,900만 원이 증액된 443억 2,513만 2천 원으로 편성되었습니다. 
  우리 위원회에서는 이을 심도있게 심사한 결과 일반회계 세출예산에서 유해야생동물 포획 보상금 등 2건에 5,700만 원을 불요불급 및 과다계상으로 삭감하여 내부유보금에 계상하고 나머지는 군정업무 추진에 소요되어야 할 최소한의 필요예산으로 판단되어 원안대로 심사하였습니다.
  이상으로 계수조정 결과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하종혜  노영도 부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럼 의결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2023년도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하여 노영도 부위원장이 보고한 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응답하는 위원 없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항 2023년도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은 수정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그동안 2023년도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 심사에 협조하여 주신 동료위원 여러분과 집행부 관계 공무원 여러분의 노고에 다시 한번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제3차 산업건설위원회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2시06분 산회)


○출석위원
○출석전문위원
전문위원 임승호
○출석공무원
농업기술센터소장 김진국
수도과장 이문혁
농업정책과장 하진영
축산과장 김종옥
기술지원과장 공정현
농식품유통과장 김선경
○사무직원
속기사 신기봉
사무직원 조성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