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14회 창녕군의회(임시회)

산업건설위원회회의록

  • 제1호
  • 창녕군의회사무과


 ◦일  시  2024년 9월 25일(수) 10시00분
 ◦장  소  산업건설위원회실

의사일정
1. 2024년도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

심사된안건
1. 2024년도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제223호)
 ㅇ 환경위생과 소관
 ㅇ 산림녹지과 소관
 ㅇ 건설교통과 소관
 ㅇ 일자리경제과 소관
 ㅇ 도시건축과 소관

(10시01분 개의)

○위원장 이동훈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14회 창녕군의회 임시회 제1차 산업건설위원회를 개의합니다.
  동료위원 여러분!
  그리고 공무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오늘 우리 위원회에서는 2024년도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하여 심사하게 되었으며, 소관 부서는 환경위생과, 산림녹지과, 건설교통과, 일자리경제과, 도시건축과입니다.
  의사진행은 먼저 환경위생과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환경위생과장으로부터 제안설명을 듣고, 산업건설위원회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전문위원이 일괄 검토보고를 하겠습니다. 
  계속해서 환경위생과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질의·답변이 있겠으며, 이어 각 부서별로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해당 부서장으로부터 제안설명을 듣고, 질의·답변하는 순서로 회의가 진행됨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1. 2024년도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제223호) 
○위원장 이동훈  의사일정 제1항 2024년도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을 상정합니다.
  환경위생과장 나오셔서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ㅇ 환경위생과 소관 
○환경위생과장 최규철  환경위생과장 최규철입니다.
  환경위생과 소관 2024년도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해 제안설명 드리겠습니다.
(세입예산서 부록에 실음)
(세출예산서 부록에 실음)
  이상으로 환경위생과 소관 2024년도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이동훈  환경위생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전문위원 나오셔서 산업건설위원회 소관 2024년도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하여 일괄 검토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문위원 구병회  전문위원 구병회입니다.
  2024년 9월 12일자 창녕군수로부터 제출된 의안번호 제223호 2024년도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해 검토보고 드리겠습니다.
(검토보고서 부록에 실음)
  이상 검토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이동훈  전문위원 수고하셨습니다.
  환경위생과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질의할 위원 계십니까?
하종혜 위원  예.
○위원장 이동훈  하종혜 위원
하종혜 위원  하종혜 위원입니다.
  과장님 설명하신다고 고생 많이 하셨습니다.
  지금 창녕에 전기차 보급 대수가 승용차가 몇 대고
○환경위생과장 최규철  지금 현재 승용차 판매된 것은 올해 예산으로 총 판매된 것은 91대
하종혜 위원  아니 올해 말고 전체적으로
○환경위생과장 최규철  전체적으로, 전체적으로 지금 아마 전기차 정확하게 제가 파악이 안되어 있는데
하종혜 위원  대충
○환경위생과장 최규철  지금 1년에 보통 보면 한 100대에서 왔다 갔다 해가지고 하기 때문에 지금 한 1,000대 가까이 되고
하종혜 위원  화물차하고 하면 화물차도 좀 있지요?
○환경위생과장 최규철  화물차는 최근에 많이 나갔는데 또 화물차 사용했던 사람들이 사용해 보니까 불편하다고 사실 화물차가 처음에 좀 나가다가 지금 수요가 확 급감했습니다.
하종혜 위원  맞습니다.
  그런데 본 위원이 말씀드리는 것은 전기차 공급은 많은데 그에 대한 충전기 수요가 따라가는지 그것을 묻고 싶어서 질의를 드립니다. 
○환경위생과장 최규철  충전기는 저희들이 공모사업으로 해가지고 보급이 많이 되었습니다. 실질적으로 아마 타 시군에 비해서 전기차 충전기는 아마 많이 보급된 것으로
하종혜 위원  그러면 창녕군에는 부족하지 않네요?
○환경위생과장 최규철  지역적으로 제일 힘든 데가 남지읍 같은 경우가 남지읍이 설치 장소가 나와야 되는데 그래서 남지읍도 설치 가능한 데는 지금 다 설치를 하기는 했는데 다른 부지나 우리가 봐서 장기적으로 전기차 앞으로 수요가 계속 늘(증가) 것으로 예상되어 가지고 지금 전기차 충전소는 충분히 저희들이 확보되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종혜 위원  관공서에만 거의 다 있지요?
○환경위생과장 최규철  아닙니다. 관공서 위주로 했지만 주차장에도 있고 대부분 보면 공용주차장 위주로 설치가 대부분 되어 있고, 그런데 아파트는 개별적으로 설치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저희들이 설치해 주는 것이 아니고 아파트 단지 자체에 설치하는
하종혜 위원  아무쪼록 전기자동차 공급은 많이 되는데 충전기가 부족하지 않도록 우리 군민들 불편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환경위생과장 최규철  알겠습니다.
하종혜 위원  이상 질의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이동훈  더 질의할 위원 계십니까?
노영도 위원  예.
○위원장 이동훈  노영도 위원
노영도 위원  과장님 수고 많으십니다.
  164페이지 보시면 냉동창고 CCTV 설치 건에 지금 900만 원이 책정되어 있지요?(예)
  이것이 지금 기존 예산보다 600만 원이 증액되어 있는 이유가 뭡니까?
○환경위생과장 최규철  지금 우리 국도비 준해서 예산을 편성했는데 원래는 전기사용료를 주려고 별도로 우리가 했는데 냉동창고를 임차하니까 전기사용료까지 포함을 해서 자기들이 그것은 내고 전기사용료는 우리가 다 지급이 되는 것으로, 왜냐 하면 우리가 전기 인입공사를 해줍니다. 냉동창고 임차를 하면, 그러면 우리 전기가 그대로 나가기 때문에 전기사용료는 별도로 나갈 필요 없어서 사용료를 감액하고 대신에 저희들이 볼 때는 냉동창고에 들어가고 나오는 부분을 확인해야 되기 때문에 사람이 계속 확인 안되는 경우가 있어서 실질적으로 냉동창고에 정상적으로 들어가서 사람들이 넣고 하는지 혹시 여기서 넣는다 해놓고 다시 또 싣고가는 수도 있기 때문에 그런 부분을 왜냐하면 멧돼지 금액이 있지 않습니까?
노영도 위원  900만 원이 지금 그러면 전기요금입니까, CCTV 설치비입니까?
○환경위생과장 최규철  순수 CCTV 설치비입니다.
노영도 위원  CCTV 설치하는데 몇 개소 다는데(설치하는데) 900만 원이 나옵니까?
○환경위생과장 최규철  지금 아마 이것 관련해 가지고는 아마 저희들이 방향에 따라서 설치해야 될 것으로 그렇게 생각합니다.
노영도 위원  방향에 따라서 설치해도 냉동창고 한 칸을 임대한 것 아닙니까?(예) 한 칸 임대하면 아무리 많이 달아도 한 5개 이내일 것인데
○환경위생과장 최규철  그 정도 그렇게 안됩니다. 이 돈 가지고는 그렇게 못답니다.
노영도 위원  못 달아요. 본 위원도 냉동창고를 하고 있고 저도 CCTV를 지금 한 20대 이상 지금 이 휴대폰으로 볼 수 있는데 이 돈에
○환경위생과장 최규철  개인이 주고
노영도 위원  한 20%만 하면
○환경위생과장 최규철  개인이 사고 설치하는 금액하고 우리 관에서 발주해서 하는 금액하고 조금 차이가
노영도 위원  아무리 그래도 차이가 나도 그만큼 차이가 날 일이 있습니까?
  일단 한번 챙겨봐 주시고, 그다음 페이지 보시면 3.1민속문화제하고 남지유채 축제장에 이동식 화장실 임차비 안있습니까?(예)
  매년 지금 7,600만 원씩 나가는 것입니까?
○환경위생과장 최규철  지금 8,000만 원 했는데 지금 이것은 행사가 다 끝났지 않습니까? 끝나서 남은 잔액
노영도 위원  그러면 임차를 할 때 1년으로 빌립니까, 어떻게 빌립니까?
○환경위생과장 최규철  실질적으로는 1년을 빌리는 것이 아니고 그 행사 기간에 사용하는 기간이 다르고 개수에 따라서 다르고 금액이 다 다릅니다.
노영도 위원  몇 대를 빌리는 것입니까?
○환경위생과장 최규철  대수도 일괄 많은 대수를 하는 것이 아니고
노영도 위원  올해 어차피 행사가 다 끝났다 아닙니까, 올해 빌린 것이 몇 대 입니까?
○환경위생과장 최규철  3.1민속문화제 할 때는 3대 하고, 저쪽에 유채축제장에는 총 16개까지 입찰을, 최고 많은 맥시멈(maximum)으로 했습니다.
노영도 위원  그것이 대당 그러면 얼마 정도 가격이
○환경위생과장 최규철  대당이 좀 다릅니다. 왜냐하면 오래 장기간 하면 금액이 싸지고, 자기들이 이것을 이동시키고 또 철거하는 그런 품이 잡히기 때문에 그것은 좀 다릅니다.
노영도 위원  본 위원이 이것을 질의하는 이유는 매년 8,000만 원씩 이렇게 그냥 소모성으로 없어지는 것을 계속하는 것보다도 차라리 그냥 이렇게 계속 우리 행사가 없어지는 행사도 아니고 3.1문화제도 있고 유채축제도 계속하지 않습니까?
  그러면 어차피 군에서 이것을 매입해 가지고 관리하는 것도 비용 절감 면에서
○환경위생과장 최규철  아시겠지만 이것이 모바일로 해가지고 설치를 못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원래 그러니까 우리 이동식 이것은 행사할 때만 쓰는데 남지유채축제장에도 실제로 보면 화장실이 모바일 화장실로 밑에 발통이 달려 있습니다. 실질적으로 그냥 일반 설치된 그러니까 고정 시설물을 계속 설치하면 설치해서 운영을 그렇게 해도 되는데 만일에 설치를 못하는 부분이 되어 있기 때문에 그 기간 동안만 사용해야지 그러면 이것을 만일에 주기적으로 고정식으로 설치를 하려면 다 설치가 되어 있어야 되거든요.
노영도 위원  아니 고정식 아니라도 이동식이라도
○환경위생과장 최규철  그러면 마찬가지로 이동식 우리가 또 이동시키고 또 품도 있지만 그 사람들 화장실 청소하는 품이 또 잡힙니다. 화장실 부분만 나가는 것이 아니고
노영도 위원  모르겠습니다. 그 짧은 생각이지만 저는
○환경위생과장 최규철  오수처리 시설도 하고 자기들 물 또 실어 나르고
노영도 위원  적은 돈이 아니라서 저가 한번
○환경위생과장 최규철  이것은 실질적으로 당초보다는 많이 올랐습니다.
  왜냐하면 화장실을 사용하는 사람들 불편이 있다 해가지고 조금 유채축제위원회나 또 3.1문화제도 그렇고 늘려달라 해가지고 또 늘어나는 것도 있습니다.
  그래서 금액이 좀 늘어났습니다.
노영도 위원  앞으로 하여튼 과장님 생각이 그렇다면 할 수 없지만 어차피 계속 저희가 한두 번 쓰는 게 아니고 매년 써야 되는 것 같으면 군에서도 한두 개씩 매입을 해가지고 우리군에 보관을 하면 되니까 그것도 검토를 한번 해보시기 바랍니다.
○환경위생과장 최규철  알겠습니다.
노영도 위원  이상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이동훈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할 위원 계십니까?
  (응답하는 위원 없음)
  질의할 위원이 없으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잠시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21분 회의중지)

(10시26분 계속개의)

○위원장 이동훈  회의속개를 선포합니다.
  다음은 산림녹지과장 나오셔서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ㅇ 산림녹지과 소관 
○산림녹지과장 박남규  산림녹지과장 박남규입니다.
  산림녹지과 소관 2024년도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세입예산서 부록에 실음)
(세출예산서 부록에 실음)
  이상 산림녹지과 소관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은 국도비 사업 변경에 따른 변경과 원활한 업무 추진을 위한 최소한의 예산이므로 원안 통과되도록 도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동훈  산림녹지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할 위원 계십니까?
노영도 위원  예.
○위원장 이동훈  노영도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노영도 위원  과장님 수고 많으십니다.
  178페이지에 보시면 재선충 방제사업비가 6억 5,000만 원 책정이 돼 있습니다. 관내 지금 재선충병이 많이 확산되고 있는데 이 금액으로는 어차피 방제가 지금 다 안되는 금액 맞지요?
○산림녹지과장 박남규  예, 맞습니다. 저희들 6억 5,000만 원이면 본당 한 10만 원 정도 해서 6,500본 정도 방제할 수 있는 예산입니다.
노영도 위원  앞으로 과장님 생각은 어떻습니까?
○산림녹지과장 박남규  저희들 재선충 방제사업은 계속적으로 해야 된다고 보고 있습니다.
  왜냐 하면 저희들은 산림병해충이 방제를 안하면 더 확산되고 더 피해를 볼 수 있는 문제가 생기기 때문에 그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계속적인 연차 사업으로 해서 사업은 해야 된다고 보고 있습니다.
  그 대신 저희들 예산이 많이 소요되기 때문에 이 사업을 갖다가 계속 방제사업으로만 할 수는 없고 조림사업이나 수종갱신 등으로 피해가 많은 지역은 모두베기나 이런 것을 해서 다른 사업으로 전환하는 그런 사업으로 해서 산림병해충 사업비를 절감하는 방안도 생각하고 있습니다.
노영도 위원  저도 과장님 생각하고 같은데 앞으로 북부 쪽에 지금 대합, 이방, 유어 이쪽에 보면 재선충이 상당히 심합니다. 지금 현재, 그런데 그것을 그냥 병든 나무만 제거하는데 그렇게 많은 예산을 투입하지 마시고 방금전에 과장님 말씀하셨듯이 모두베기를 통해 가지고 수종갱신으로 앞으로 창녕군에 어차피 예산이 투입되는 것 밖에 외부인들이 관광객들이 찾을 수 있는 수종을 심어주십사 제가 부탁의 말씀을 드리면서, 그리고 창녕 관내에 또 양봉하시는 분들도 상당히 많습니다.
  그러니까 밀원도 되고 눈요기도 되고 하는 그런 수종으로 앞으로 병행해 가지고 사업을 해주십사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산림녹지과장 박남규  예, 알겠습니다.
  그리고 한 가지 더 말씀드리면 저희들이 내년에 군유림하고 그다음에 재선충 피해지역에는 우선적으로 시범사업으로 수종갱신 사업을 추진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사전에 지금 산주 동의를 받고 있는 중입니다.
  대부분이 사유지다 보니까 사유림이다 보니까 저희들이 피해목에 대해서는 산주들한테 동의를 구하지 않고 방제나 벌채를 할 수 있는데 그외 살아있는 나무를 베려고 하면 사전 동의가 우선되어야 되기 때문에 동의 절차가 굉장히 어렵습니다. 조림을 하게 되면 산주 부담금이 10%가 있습니다. 그것을 저희들이 받아서 해야 되기 때문에 그런 문제가 있어서 설득하는데 시간이 좀 소요가 됩니다. 저희들 적극적으로 추진하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노영도 위원  하여튼 고생 많으십니다.
  그리고 179페이지에 보시면 지금 창녕군에 제일 그래도 행사가 제일 잘되고 있는 남지유채축제 여기에 지금 연료비 부분인데 지금 1,500만 원이 든다고 해놓았네요. 300만 원이 올라 가지고 맞습니까?
○산림녹지과장 박남규  예, 맞습니다.
노영도 위원  이것이 지금 기름은 일반 기름입니까, 안그러면 농업용 면세유를 쓰는 것입니까?
○산림녹지과장 박남규  저희들 공공기관은 일반 면세유가 안됩니다.
노영도 위원  같은 유채 농사인데도 안됩니까?
○산림녹지과장 박남규  예, 안됩니다. 유채단지도 저희들이 위탁해서 이렇게 매년 조성을 해왔는데 저희들 조성만 하고 관리는 저희들 계속하고 있습니다. 조성 보다는 실제로 관리비가 더 많이 들어가는 부분이기 때문에 그런데 지금은 위탁해 가지고 전년도까지 하시던 업체에서 수익성이 안나와 가지고 사업 포기를 했습니다. 그래서 올해는 저희들이 직접 파종을 하고 관리까지 해야 되는 그런 어려움이 있습니다.
노영도 위원  고생이 많으십니다.
  그리고 과장님 마지막으로 제가 한 가지 여쭙고 싶은 것이 지금 우리 창녕군 관내에 거의 노인 인구가 증가했습니다.
  그래서 관내 마을에 가면 보통 예전에는 동네가 형성된 곳에는 거의 대나무가 다 있습니다. 동네마다, 그리고 대나무가 없는 동네에도 큰 나무들이 옛날에는 작았는데 지금 점차 꿀밤나무라든지 이런 기타 잡나무들이 엄청 커 가지고 지금 농가 민가를 위협하는 나무들이 상당히 많은데 거기에 대한 옛날 그 젊은 분들이 많을 때는 동네에서 자체적으로 그냥 나무도 제거하고 이렇게 했는데 지금 다 노령 인구다 보니까 그런 것이 지금 엄청 힘든데 동네마다 과장님 앞으로 생각이 어떻습니까?
○산림녹지과장 박남규  이것도 말씀드리겠습니다.
  저희들 내년 사업에 재해대책사업비 안에 피해목 벌채사업비를 조금 더 반영할 계획입니다.
  왜냐하면 재선충 피해 뿐만 아니고 방치된 집들이 많기 때문에 그 집 뒤로 해서 큰 나무가 넘어와 가지고 집에 피해를 준다든지 이런 민원이 굉장히 많이 들어오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들이 직접 작업하기에는 안전에 문제되고 해서 사업비를 확보해 가지고 민원이 들어오면 모아서 한꺼번에 민원을 해결해 주는 그런 사업비도 일부 책정을 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대나무 같은 경우에 굉장히 많이 집까지 내려와 가지고 피해를 주고 있는 부분이 있는데 그것이 나중에 결과적으로 보면 산불이 났을 때 집에까지 피해를 줄 수 있는 그런 소지가 있어서 저희들 산불예방 숲가꾸기라 하는 것이 있습니다.
  그런 것이 있기 때문에 그런 사업으로 해서 제거해 주는, 그다음에 산불피해 예방하는 차원에서 그런 사업을 올해부터 조금씩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내년에도 좀더 민원이 들어오면 반영해서 하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노영도 위원  하여튼 앞으로 예산을 좀더 확보를 하셔 가지고 마을마다 그런 부분이 있으면 과장님께서 적극적으로 해소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이동훈  더 질의할 의원님 계십니까?
하종혜 위원  예.
○위원장 이동훈  하종혜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하종혜 위원  하종혜 위원입니다.
  과장님 답변한다고 고생 많습니다.
  우리 동료위원께서 질의를 하시는데 재선충이 지금 보면 야산에 굉장히 많이 번져 있습니다. 이것이 지금 보기도 흉하고 하니까 벌목할 계획은 있는지 그것을 물어보고 싶어서
○산림녹지과장 박남규  올해 사업비 가지고는 저희들이 이제 산단지역 그러니까 화왕산 송이 나는 지역으로 번지는 것을 막기 위해서 지금 차단하기 위해서 우선적으로 방제할 계획입니다. 지금 하반기 사업으로는, 그래서 화왕산 지역을 우선적으로 할 계획이
하종혜 위원  아니 과장님 방제가 아니고 벌목을 해야 되거든요. 지금 너무 많이 말라 있어 가지고 벌목을 해야 되는데 벌목할 계획이 있느냐 그것을 물어봅니다.
○산림녹지과장 박남규  말씀드리면 벌목을 하면 방제를 해야 됩니다. 방제까지 다 해야 되는 것이기 때문에 벌목을 하고 나면 다시 벌목한 나무를 찾아서 방제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벌목을 하면서 방제까지 다 해야 되는 상황이기 때문에 당장 제거하기는 좀 어렵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하종혜 위원  아니 그러니까 본 위원이 이제 이야기하는 것은 지금 대지, 대합, 이방 이쪽만 문제가 아니고 지금 창녕군 전체 야산에 많이 번져 있어요. 농가하고 주택하고 인근에 다 번져 있거든요. 그것 보기가 너무 흉합니다. 그것을 대책을 세워주셔 가지고
○산림녹지과장 박남규  저희들이 하반기에 방제단 운영을 20명으로 합니다. 하게 되면 직영으로 해서 가시권은 우선적으로 작업을 할 계획입니다.
하종혜 위원  그것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 질의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이동훈  더 질의할 위원 계십니까?
  (응답하는 위원 없음)
  질의할 위원이 없으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잠시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42분 회의중지)

(10시53분 계속개의)

○위원장 이동훈  회의속개를 선포합니다.
  다음은 건설교통과장 나오셔서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ㅇ 건설교통과 소관 
○건설교통과장 임채현  건설교통과장 임채현입니다.
  건설교통과 소관 2024년도 제2회 추가경정 세입세출 예산안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세입예산서부록에 실음)
(세출예산서 부록에 실음)
  이상으로 건설교통과 소관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동훈  건설교통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할 위원 계십니까?
  (응답하는 위원 없음)
  질의할 위원이 없으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잠시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02분 회의중지)

(11시08분 계속개의)

○위원장 이동훈  회의속개를 선포합니다.
  다음은 일자리경제과장 나오셔서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ㅇ 일자리경제과 소관 
○일자리경제과장 이성봉  일자리경제과장 이성봉입니다.
  일자리경제과 소관 2024년도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세입예산서 부록에 실음)
(세출예산서 부록에 실음)
  이상으로 일자리경제과 소관 2024년도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이동훈  일자리경제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할 위원 계십니까?
노영도 위원  예.
○위원장 이동훈  노영도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노영도 위원  과장님 수고 많습니다.
  199페이지에 보시면 과장님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서 몇 가지 사업이 있습니다. 그렇지요. 그런데 본 위원이 우리 역대 과장님들한테 아까도 제가 말씀을 드렸지만 말씀을 계속 누차 드리고 있는데 다른 관내 타 시군에 가면 전통시장에 가면 최소한 간판이라도 일괄적으로 장비를 해가지고 아주 보기 좋게 방문객들이 찾기도 좋고 뭐 하여튼 조금 멋스럽게 이렇게 정비를 다 해놓아 가지고 참 보기 좋아 가지고 저도 우리 창녕군에도 전통시장만큼은 간판 정비라도 좀 하자 이렇게 제가 몇 년 전부터 말씀을 드리고 있는데 과장님 여기에 사업을 하나 추가를 하는 것이 앞으로는 어떨는지 생각을 저가 묻고 싶습니다.
○일자리경제과장 이성봉  저희들이 전통시장 활성화 방안에 대해서 용역 보고를 하고 있습니다. 거기서 아마 이 부분도 다뤄질 겁니다. 다뤄지면 저희들이 결과를 통해서 시장에 간판을 정리하는 것으로
노영도 위원  결과가 언제 나옵니까?
○일자리경제과장 이성봉  올 11월이나 12월중 나올 것입니다. 나오면 혹시 필요하다면 추경이라도 확보해서 저희들이 깔끔하게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노영도 위원  알겠습니다.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그리고 203페이지에 보시면 좋은 사업을 하는데 어려운세대 전기시설 교체사업이 있네요. 이것을 사업명에도 시군에 하달할 때 이렇게 내려갑니까?
○일자리경제과장 이성봉  예, 이렇게 내려갑니다.
노영도 위원  조금 어패가 있는 것 같아서 사업명을 바꿔 가지고 좋은 사업인데 어떤 사람은 또 받아들이기가 조금 안그래도 없는 것도 서러운데 이렇게 사업명까지 어려운세대 이렇게 해놓으면 조금 안 그렇겠습니까?
○일자리경제과장 이성봉  기초생활자라든지 차상위계층에 지원해 주기 때문에
노영도 위원  조금 듣기 좋은 말로 누가 봐서도 그냥 이것이 하여튼 소외받는다는 느낌이 없도록 사업명을 바꾸어 가지고 내려가는 것도 괜찮겠습니다.
  본 위원이 생각할 때는
○일자리경제과장 이성봉  검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노영도 위원  그리고 과장님 창녕군에 은둔형 청년들이 얼마나 있는지 혹시나 파악이 됩니까? 은둔형 청년들
○일자리경제과장 이성봉  저희들 그것까지는 파악이 안되고 있습니다.
노영도 위원  몇 가지 사업이 여기 일자리경제과에서 있는데 지금 전국적으로 다 문제되고 있지만 지금 저희 노인 쪽 예산은 지금 우리 정부에서 계속 지원을 해주고 하여튼 많은 지원이 되고 있는데 청년에 대한 청소년, 청년들에 대한 지원책은 지금 뚜렷이 지금 나타나는 것이 별로 없다고 생각하거든요.
  그러니까 우리 창녕군에서만이라도 본 위원이 파악하는 은둔형 청년들은 그렇게 많지는 않습니다.
  그런데 그 청년들이 밖으로 햇볕으로 나와 가지고 사회생활을 할 수 있는 방안을 과장님께서 적극적으로 생각을 해가지고 하여튼 사업에 반영을 했으면 좋겠다 이렇게 생각하는데 내년 본예산이나 내년 추경에는 그런 사업명이 올라오기를 기대하고 있겠습니다.
○일자리경제과장 이성봉  일단 알겠습니다.
노영도 위원  이상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이동훈  노영도 위원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할 위원 계십니까?
  (응답하는 위원 없음)
  질의할 위원이 없으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잠시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18분 회의중지)

(11시25분 계속개의)

○위원장 이동훈  회의속개를 선포합니다.
  다음은 도시건축과장 나오셔서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ㅇ 도시건축과 소관 
○도시건축과장 신근기  도시건축과장 신근기입니다.
  도시건축과 소관 2024년도 제2회 추가경정 세입세출 예산안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세입예산서 부록에 실음)
(세출예산서 부록에 실음)
  이상으로 도시건축과 소관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동훈  도시건축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할 위원 계십니까?
  (응답하는 위원 없음)
  질의할 위원이 없으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오늘 예산안 심사에 협조하여 주신 동료위원 여러분과 집행부 관계 공무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제1차 산업건설위원회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제2차 산업건설위원회는 9월 26일 오전 10시에 개의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32분 산회)


○출석위원
○출석전문위원
전문위원 임승호
○출석공무원
환경위생과장 최규철
산림녹지과장 박남규
건설교통과장 임채현
일자리경제과장 이성봉
도시건축과장 신근기
○사무직원
속기사 신기봉
사무직원 조성욱